개발 Study

#2 변수 및 자료형

HYuk 2021. 3. 29. 20:32
728x90

Tip : 주석 사용 단축키

주석 설정 : ctrl + k + c

주석 해제 : ctrl + k + u

*ctrl + u -> 모든 대문자를 소문자로 변경하는 키 이므로 주의 할 것

 

 

-> namespace : C++부터 등장한 것으로 중복된 이름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것

예를 들면, A라는 곳의 option 기능과 B라는 곳의 option 기능 을 가진 같은 이름의 기능이 있을 때,

using namespace A; 또는 using namespace B; 를 사용하여

A쪽의 option 함수를 불러와서 사용할지,

B쪽의 option 함수를 불러와서 사용할지,

 

선택하여 using namespace 를 선언해준다. 

 

스코프 연산자(::)는 using namespace 선언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.

 

-----

 

변수 -> 메모리를 할당하고, 그 공간에 이름을 부여함

변수는 선언 및 초기화를 할 수 있다.

 

변수 선언

ex) int i;

변수 초기화

ex) i=100;

 

변수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

ex) int i = 100;

 

변수명 규칙

1. 알파벳과 숫자로 구성되며, 대/소문자를 구분함

2. (_)언더바 사용 가능

3. 특수문자 사용 불가

4. 중복된 변수 이름 사용 불가

5. 프로그래밍에서 제공하는 기본 키워드로는 이름을 지을 수 없다.

ex) int namespace; -> 불가능

 

-----

 

자료형의 종류

 

1. 정수자료형 (short, int, long, long long)

2. 실수자료형 (float, double, long double) -> 소수점 자리 포함 ex) float a = 3.14f;

3. 단일 문자 자료형 (char) -> 단일문자를 저장 -> 'A'

4. 논리 자료형 (bool) -> 0 : 거짓, 이외의숫자 : 참(1)

 

1 byte 자료형 : bool, char

2 byte 자료형 : short

4 byte 자료형 : int, float, long

8 byte 자료형 : double, long long, long double

 

-> 자료형의 크기는 운영체제 환경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음

728x90

'개발 Stud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#6 연산자(2) 및 형 변환  (0) 2021.04.01
#5 n진수 및 연산자  (0) 2021.03.31
#4 변수 표기법  (0) 2021.03.30
#3 아스키코드 및 리터럴 상수  (0) 2021.03.30
#1 기본개념 및 시작  (0) 2021.03.26