끄적끄적 개발공부

프렌즈 4블록

HYuk 2022. 7. 3. 15:0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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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 설명

프렌즈4블록

블라인드 공채를 통과한 신입 사원 라이언은 신규 게임 개발 업무를 맡게 되었다. 이번에 출시할 게임 제목은 "프렌즈4블록".
같은 모양의 카카오프렌즈 블록이 2×2 형태로 4개가 붙어있을 경우 사라지면서 점수를 얻는 게임이다.


만약 판이 위와 같이 주어질 경우, 라이언이 2×2로 배치된 7개 블록과 콘이 2×2로 배치된 4개 블록이 지워진다. 같은 블록은 여러 2×2에 포함될 수 있으며, 지워지는 조건에 만족하는 2×2 모양이 여러 개 있다면 한꺼번에 지워진다.

블록이 지워진 후에 위에 있는 블록이 아래로 떨어져 빈 공간을 채우게 된다.

만약 빈 공간을 채운 후에 다시 2×2 형태로 같은 모양의 블록이 모이면 다시 지워지고 떨어지고를 반복하게 된다.

위 초기 배치를 문자로 표시하면 아래와 같다.

TTTANT
RRFACC
RRRFCC
TRRRAA
TTMMMF
TMMTTJ

각 문자는 라이언(R), 무지(M), 어피치(A), 프로도(F), 네오(N), 튜브(T), 제이지(J), 콘(C)을 의미한다

입력으로 블록의 첫 배치가 주어졌을 때, 지워지는 블록은 모두 몇 개인지 판단하는 프로그램을 제작하라.

입력 형식

  • 입력으로 판의 높이 m, 폭 n과 판의 배치 정보 board가 들어온다.
  • 2 ≦ n, m ≦ 30
  • board는 길이 n인 문자열 m개의 배열로 주어진다. 블록을 나타내는 문자는 대문자 A에서 Z가 사용된다.

출력 형식

입력으로 주어진 판 정보를 가지고 몇 개의 블록이 지워질지 출력하라.

입출력 예제

mnboardanswer
4 5 ["CCBDE", "AAADE", "AAABF", "CCBBF"] 14
6 6 ["TTTANT", "RRFACC", "RRRFCC", "TRRRAA", "TTMMMF", "TMMTTJ"] 15

예제에 대한 설명

  • 입출력 예제 1의 경우, 첫 번째에는 A 블록 6개가 지워지고, 두 번째에는 B 블록 4개와 C 블록 4개가 지워져, 모두 14개의 블록이 지워진다.
  • 입출력 예제 2는 본문 설명에 있는 그림을 옮긴 것이다. 11개와 4개의 블록이 차례로 지워지며, 모두 15개의 블록이 지워진다.

 

 

문제 풀이

1. 이중포문으로 모든 블록을 확인(왼위/오위/왼아/오아)하고, 조건을 만족하면 방문 처리를 한다.

2. 방문처리 된 것들을 모두 공백으로 전환한다.

3. 매열마다 아래부터 체크하여 공백이 있을경우, 해당 인덱스를 저장하고 그위에 블럭이 있을경우, 저장된 공백 인덱스에 옮겨준다.

4. 1-3을 반복하고 1번을 했을때 조건을 만족하는것이 하나도 없을경우 while문을 탈출한다.

 

#include <string>
#include <vector>

using namespace std;

int solution(int m, int n, vector<string> board) {
	int answer = 0;

	//위왼, 위오, 아왼, 아오 // 이렇게 네군데로 판단

	vector<vector<bool>> vecVisited(m, vector<bool>(n, false));


	while (true)
	{

		bool bCheckContinue = false;
		for (int i = 0; i < m; ++i)
		{
			for (int j = 0; j < n; ++j)
			{
				if (board[i][j] == ' ') // 공백은 체크 안함
					continue;
				// 위왼
				if (i > 0 && j > 0 && false == vecVisited[i][j] && board[i][j] == board[i][j - 1]
					&& board[i][j - 1] == board[i - 1][j - 1] && board[i - 1][j - 1] == board[i - 1][j])
				{
					vecVisited[i][j] = true;
					vecVisited[i][j - 1] = true;
					vecVisited[i - 1][j] = true;
					vecVisited[i - 1][j - 1] = true;
					bCheckContinue = true;
				}
				// 위오
				if (i > 0 && j < n - 1 && false == vecVisited[i][j] && board[i][j] == board[i - 1][j]
					&& board[i - 1][j] == board[i - 1][j + 1] && board[i - 1][j + 1] == board[i][j + 1])
				{
					vecVisited[i][j] = true;
					vecVisited[i - 1][j] = true;
					vecVisited[i - 1][j + 1] = true;
					vecVisited[i][j + 1] = true;
					bCheckContinue = true;
				}
				// 아왼
				if (i < m - 1 && j > 0 && false == vecVisited[i][j] && board[i][j] == board[i][j - 1]
					&& board[i][j - 1] == board[i + 1][j - 1] && board[i + 1][j - 1] == board[i + 1][j])
				{
					vecVisited[i][j] = true;
					vecVisited[i][j - 1] = true;
					vecVisited[i + 1][j - 1] = true;
					vecVisited[i + 1][j] = true;
					bCheckContinue = true;
				}
				// 아오
				if (i < m - 1 && j < n - 1 && false == vecVisited[i][j] && board[i][j] == board[i][j + 1]
					&& board[i][j + 1] == board[i + 1][j + 1] && board[i + 1][j + 1] == board[i + 1][j])
				{
					vecVisited[i][j] = true;
					vecVisited[i][j + 1] = true;
					vecVisited[i + 1][j + 1] = true;
					vecVisited[i + 1][j] = true;
					bCheckContinue = true;
				}
			}
		}
		if (false == bCheckContinue)
			break;
		// 다 트루 체크 끝나면 트루들 다 공백 전환
		for (int i = 0; i < m; ++i)
		{
			for (int j = 0; j < n; ++j)
			{
				if (true == vecVisited[i][j]) // true면
				{
					board[i][j] = ' ';
					++answer;
				}
			}
		}
		// 열로 체크
		for (int j = 0; j < n; ++j)
		{
			bool bCheckOnce = true;
			int iBlankIdx = 0;
			for (int i = m - 1; i >= 0; --i)
			{
				vecVisited[i][j] = false;
				if (bCheckOnce && board[i][j] == ' ')
				{
					bCheckOnce = !bCheckOnce;
					iBlankIdx = i;
				}
				if (false == bCheckOnce && board[i][j] != ' ')
				{
					board[iBlankIdx][j] = board[i][j]; // 빈공간에 넣어주고
                    board[i][j] = ' ';
					if (iBlankIdx > 0)
						--iBlankIdx;
				}
			}
		}
	}

	return answer;
}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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