프렌즈 4블록
문제 설명
프렌즈4블록
블라인드 공채를 통과한 신입 사원 라이언은 신규 게임 개발 업무를 맡게 되었다. 이번에 출시할 게임 제목은 "프렌즈4블록".
같은 모양의 카카오프렌즈 블록이 2×2 형태로 4개가 붙어있을 경우 사라지면서 점수를 얻는 게임이다.

만약 판이 위와 같이 주어질 경우, 라이언이 2×2로 배치된 7개 블록과 콘이 2×2로 배치된 4개 블록이 지워진다. 같은 블록은 여러 2×2에 포함될 수 있으며, 지워지는 조건에 만족하는 2×2 모양이 여러 개 있다면 한꺼번에 지워진다.

블록이 지워진 후에 위에 있는 블록이 아래로 떨어져 빈 공간을 채우게 된다.

만약 빈 공간을 채운 후에 다시 2×2 형태로 같은 모양의 블록이 모이면 다시 지워지고 떨어지고를 반복하게 된다.

위 초기 배치를 문자로 표시하면 아래와 같다.
TTTANT
RRFACC
RRRFCC
TRRRAA
TTMMMF
TMMTTJ
각 문자는 라이언(R), 무지(M), 어피치(A), 프로도(F), 네오(N), 튜브(T), 제이지(J), 콘(C)을 의미한다
입력으로 블록의 첫 배치가 주어졌을 때, 지워지는 블록은 모두 몇 개인지 판단하는 프로그램을 제작하라.
입력 형식
- 입력으로 판의 높이 m, 폭 n과 판의 배치 정보 board가 들어온다.
- 2 ≦ n, m ≦ 30
- board는 길이 n인 문자열 m개의 배열로 주어진다. 블록을 나타내는 문자는 대문자 A에서 Z가 사용된다.
출력 형식
입력으로 주어진 판 정보를 가지고 몇 개의 블록이 지워질지 출력하라.
입출력 예제
mnboardanswer4 | 5 | ["CCBDE", "AAADE", "AAABF", "CCBBF"] | 14 |
6 | 6 | ["TTTANT", "RRFACC", "RRRFCC", "TRRRAA", "TTMMMF", "TMMTTJ"] | 15 |
예제에 대한 설명
- 입출력 예제 1의 경우, 첫 번째에는 A 블록 6개가 지워지고, 두 번째에는 B 블록 4개와 C 블록 4개가 지워져, 모두 14개의 블록이 지워진다.
- 입출력 예제 2는 본문 설명에 있는 그림을 옮긴 것이다. 11개와 4개의 블록이 차례로 지워지며, 모두 15개의 블록이 지워진다.
문제 풀이
1. 이중포문으로 모든 블록을 확인(왼위/오위/왼아/오아)하고, 조건을 만족하면 방문 처리를 한다.
2. 방문처리 된 것들을 모두 공백으로 전환한다.
3. 매열마다 아래부터 체크하여 공백이 있을경우, 해당 인덱스를 저장하고 그위에 블럭이 있을경우, 저장된 공백 인덱스에 옮겨준다.
4. 1-3을 반복하고 1번을 했을때 조건을 만족하는것이 하나도 없을경우 while문을 탈출한다.
#include <string>
#include <vector>
using namespace std;
int solution(int m, int n, vector<string> board) {
int answer = 0;
//위왼, 위오, 아왼, 아오 // 이렇게 네군데로 판단
vector<vector<bool>> vecVisited(m, vector<bool>(n, false));
while (true)
{
bool bCheckContinue = false;
for (int i = 0; i < m; ++i)
{
for (int j = 0; j < n; ++j)
{
if (board[i][j] == ' ') // 공백은 체크 안함
continue;
// 위왼
if (i > 0 && j > 0 && false == vecVisited[i][j] && board[i][j] == board[i][j - 1]
&& board[i][j - 1] == board[i - 1][j - 1] && board[i - 1][j - 1] == board[i - 1][j])
{
vecVisited[i][j] = true;
vecVisited[i][j - 1] = true;
vecVisited[i - 1][j] = true;
vecVisited[i - 1][j - 1] = true;
bCheckContinue = true;
}
// 위오
if (i > 0 && j < n - 1 && false == vecVisited[i][j] && board[i][j] == board[i - 1][j]
&& board[i - 1][j] == board[i - 1][j + 1] && board[i - 1][j + 1] == board[i][j + 1])
{
vecVisited[i][j] = true;
vecVisited[i - 1][j] = true;
vecVisited[i - 1][j + 1] = true;
vecVisited[i][j + 1] = true;
bCheckContinue = true;
}
// 아왼
if (i < m - 1 && j > 0 && false == vecVisited[i][j] && board[i][j] == board[i][j - 1]
&& board[i][j - 1] == board[i + 1][j - 1] && board[i + 1][j - 1] == board[i + 1][j])
{
vecVisited[i][j] = true;
vecVisited[i][j - 1] = true;
vecVisited[i + 1][j - 1] = true;
vecVisited[i + 1][j] = true;
bCheckContinue = true;
}
// 아오
if (i < m - 1 && j < n - 1 && false == vecVisited[i][j] && board[i][j] == board[i][j + 1]
&& board[i][j + 1] == board[i + 1][j + 1] && board[i + 1][j + 1] == board[i + 1][j])
{
vecVisited[i][j] = true;
vecVisited[i][j + 1] = true;
vecVisited[i + 1][j + 1] = true;
vecVisited[i + 1][j] = true;
bCheckContinue = true;
}
}
}
if (false == bCheckContinue)
break;
// 다 트루 체크 끝나면 트루들 다 공백 전환
for (int i = 0; i < m; ++i)
{
for (int j = 0; j < n; ++j)
{
if (true == vecVisited[i][j]) // true면
{
board[i][j] = ' ';
++answer;
}
}
}
// 열로 체크
for (int j = 0; j < n; ++j)
{
bool bCheckOnce = true;
int iBlankIdx = 0;
for (int i = m - 1; i >= 0; --i)
{
vecVisited[i][j] = false;
if (bCheckOnce && board[i][j] == ' ')
{
bCheckOnce = !bCheckOnce;
iBlankIdx = i;
}
if (false == bCheckOnce && board[i][j] != ' ')
{
board[iBlankIdx][j] = board[i][j]; // 빈공간에 넣어주고
board[i][j] = ' ';
if (iBlankIdx > 0)
--iBlankIdx;
}
}
}
}
return answer;
}